오라클 EOL(End of Life)는 오라클 제품이나 버전에 대한 공식적인 지원과 업데이트가 종료되는 시점입니다.
EOL 시점 이후에는 오라클이 보안패치, 버그수정, 기술 지원등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아래 표를 보게 되면 현 프로젝트에서 오라클 사용하는 버전이 왜 19C로 선택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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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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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mier Support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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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tended Support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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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staining Support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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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c (L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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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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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2년 04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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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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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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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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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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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04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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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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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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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c (L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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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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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년 04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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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7년 04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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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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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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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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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6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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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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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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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c Release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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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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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03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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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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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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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c Release 1 (L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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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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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07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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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07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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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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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g Release 2 (L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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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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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01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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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2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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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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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g Release 1 (L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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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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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08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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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08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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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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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g Release 2 (L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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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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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07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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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07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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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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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g Release 1 (L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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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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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01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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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01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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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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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i Release 2 (L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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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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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07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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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07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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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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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i Release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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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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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 12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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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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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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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
1. Premier Support
: 처음 출시된 후 일정 기간 동안 제공되는 주요 지원 기간
이 기간 동안 오라클은 보안 업데이트, 패치, 기능 향상 및 기술 지원을 제공함.
2. Extended Support
: 일반 지원 종료 후 제공되는 선택적인 지원 기간.
추가 비용을 지불하고 연장 지원을 받으면, 보안 업데이트와 중요한 패치를 포함한 제한된 지원을 받을 수 있음.
3. Sustaining Support
: 연장 지원 종료 후 제공되는 지원. 이는 제품의 사용을 계속 가능하게 하지만, 새로운 업데이트나 패치는
포함되지 않으며, 기술 지원과 기존 문서 및 온라인 자료에 접근할 수 있음.
※ LTR(장기 릴리스 Long-Term Release)
: 이 릴리스에는 최소 5년의 Premier Support 와 3년의 Extended Support가 제공됨.
확장 지원과 결합된 경우 고객은 일반적으로 하나의 장기 릴리스에서 다음 장기 릴리스로 업그레이드하는 데
4년 이상이 소요됨
※ 오라클 EOL을 이해해야 하는 이유
: 기업의 IT 인프라와 보안에 매우 중요하며, EOL에 대비하기 위해 기업은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음.
1. 업그레이드 계획 수립
: EOL이 도래하기 전에 새로운 버전으로의 업그레이드를 계획하고 준비.
2. 지원 계약 검토
: 연장 지원이 필요한 경우 추가 비용과 지원 내용을 검토하여 필요 시 계약을 갱신.
3. 보안 대책 마련
: 지원 종료 후에도 시스템이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보안 대책을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