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EOL ( End of Life )

오라클 EOL(End of Life)는 오라클 제품이나 버전에 대한 공식적인 지원과 업데이트가 종료되는 시점입니다.


EOL 시점 이후에는 오라클이 보안패치, 버그수정, 기술 지원등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아래 표를 보게 되면 현 프로젝트에서 오라클 사용하는 버전이 왜 19C로 선택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버전
출시일
Premier Support 종료
Extended Support 종료
Sustaining Support 종료
  23c (LTR)
2023년 9월
2032년 04월 30일
사용 가능
사용 가능
  21c
2021년 8월
2025년 04월 30일
사용 불가
사용 가능
  19c (LTR)
2019년 4월
2026년 04월 30일
2027년 04월 30일
사용 가능
  18c
2018년 7월
2021년 06월 30일
사용 불가
사용 가능
  12c Release 2
2017년 3월
2022년 03월 31일
사용 불가
사용 가능
  12c Release 1 (LTR)
2013년 6월
2018년 07월 31일
2022년 07월 31일
사용 가능
  11g Release 2 (LTR)
2009년 9월
2015년 01월 31일
2020년 12월 31일
사용 가능
  11g Release 1 (LTR)
2007년 8월
2012년 08월 31일
2015년 08월 31일
사용 가능
  10g Release 2 (LTR)
2005년 7월
2010년 07월 31일
2015년 07월 31일
사용 가능
  10g Release 1 (LTR)
2003년 9월
2009년 01월 31일
2012년 01월 31일
사용 가능
  9i Release 2 (LTR)
2002년 5월
2007년 07월 31일
2010년 07월 31일
사용 가능
  9i Release 1
2001년 6월
2003년 12월 31일
사용 불가
사용 가능

 

[ 참고 ]
1. Premier Support
: 처음 출시된 후 일정 기간 동안 제공되는 주요 지원 기간
  이 기간 동안 오라클은 보안 업데이트, 패치, 기능 향상 및 기술 지원을 제공함.

2. Extended Support
: 일반 지원 종료 후 제공되는 선택적인 지원 기간.
  추가 비용을 지불하고 연장 지원을 받으면, 보안 업데이트와 중요한 패치를 포함한 제한된 지원을 받을 수 있음.

3. Sustaining Support
: 연장 지원 종료 후 제공되는 지원. 이는 제품의 사용을 계속 가능하게 하지만, 새로운 업데이트나 패치는
  포함되지 않으며, 기술 지원과 기존 문서 및 온라인 자료에 접근할 수 있음.

※ LTR(장기 릴리스 Long-Term Release)
: 이 릴리스에는 최소 5년의 Premier Support 와 3년의 Extended Support가 제공됨.
  확장 지원과 결합된 경우 고객은 일반적으로 하나의 장기 릴리스에서 다음 장기 릴리스로 업그레이드하는 데
  4년 이상이 소요됨

※ 오라클 EOL을 이해해야 하는 이유
  : 기업의 IT 인프라와 보안에 매우 중요하며, EOL에 대비하기 위해 기업은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음.
1. 업그레이드 계획 수립
  : EOL이 도래하기 전에 새로운 버전으로의 업그레이드를 계획하고 준비.
2. 지원 계약 검토
  : 연장 지원이 필요한 경우 추가 비용과 지원 내용을 검토하여 필요 시 계약을 갱신.
3. 보안 대책 마련
  : 지원 종료 후에도 시스템이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보안 대책을 마련